ChronoSphere's Manufactory

kswking333.egloos.com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21
22
16375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8


[KRMC] 1. 방사성폐기물이란? KRMC 대학생 온라인 서포터즈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방사성폐기물에 관한 내용 입니다.

최근 각종 미디어매체에서 방사성폐기물이니, 중저준위폐기물이니 하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방사성폐기물은 우리나라 원자력법에 의하면 [방사성물질] 또는 [그에 의하여 오염된 물질로 폐기의 대상이 되는 물질]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 방사성폐기물은 원전연료로 사용된 [사용후핵연료]를 비롯해

원전내 방사선 관리구역에서 [작업자들이 사용했던 작업복, 장갑, 기기교체 부품 등]과 [병원, 연구기관, 대학, 산업체 등에서 발생하는 방사성동위원소(RI)폐기물]을 말합니다.



방사성폐기물이 왜 위험한가를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불안한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도 불안하거나 하면 당연히 안정을 찾으려고 하지요? 물질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불안정한 물질이 안정해지면서 에너지를 방출하게 되는데, 이 에너지가 방사선입니다.

방사선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높은 에너지를 가진 방사선은 인체에 해롭습니다.


그럼 방서성폐기물은 어떠한 종류가 있을까요?

크게 고준위폐기물과 중저준위폐기물로 나눌수 있습니다.


고준위폐기물은 간단히 말하면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하고 나온 사용후핵연료를 말합니다.

고준위폐기물은 현재 각 발전소에서 임시보관중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고준위폐기물처리장은 아직 없습니다.

임시보관중이라는 말 때문에 위험하지 않은가?라는 생각은 가질수 있는데, 임시보관이란 말은 처리장이 없어서 임시보관이라는 말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사용후핵연료는 원자력발전소 내에서 수중보관, 습식, 건식 처리등으로 안전하게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중저준위폐기물은 알고 있는 원전내 방사선관리구역에서 사용된 작업복, 장갑, 덧신, 걸레 등과 기기교체 부품 등으로 중저준위폐기물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사성동위원소를 사용하는 산업체 연구기관이나 병원에서 발생되는 시약병, 주사기, 튜브류 등이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저준위폐기물은 원래 각 발전소와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RI폐기물 저장고(한국원자력연구원 부지 내)에서 임시보관 중이었다가

현재 건설중인 경주의 방사성폐기물처리장에 처리를 할 예정입니다.

중저준위폐기물은 각 폐기물의 방사선량에 따라서 드럼에 밀봉을 하여 보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이 현재로서는 가장 최선의 대안책입니다. 그에 따라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 등도 중요하지만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폐기물의 처리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서는 이러한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서 항상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 방폐공단 제1기 대학생 온라인 서포터즈 김성우 였습니다 -


덧글

댓글 입력 영역